> 야구 > 해외
“바보야, 문제는 로케이션이야” 평균 직구 구속 155km 게릿 콜이 ‘홈런 공장’이 된 까닭...ESPN 분석
출처:마니아리포트|2020-09-12
인쇄




메이저리그에서 시속 160km 이상의 직구를 던지는 투수가 홈런을 얻어맞는 모습은 자주 목격된다.

처음에는 타자들이 다소 고전하지만, 차츰 눈에 익으면 여지없이 홈런을 친다. 그래서 빠른 직구만 던지는 투수는 메이저리그에서 롱런할 수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속구는 메이저리그든, KBO든 그 어디서든 큰 무기가 되고 있다. 특히, 빠른 직구의 로케이션이 다양할 경우, 타자들은 정타를 제대로 치지 못한다. 잘 쳐도 파울이 되기 십상이다.

그래서 로케이션이 다양하게 잘 꽂히는 날 강속구 투수들은 펄펄 난다.

메이저리그 최고액 연봉자인 뉴욕 양키스의 게릿 콜이 그런 투수 중 하나다.

강속구를 갖고 있지만, 로케이션이 다양하게 들어가는 날에는 글자 그대로 ‘언히터블’이 되지만, 그렇지 않은 날에는 ‘홈런 공장’이 된다.

11일(한국시간) 현재 콜은 4승 3패, 평균자책점 3.63을 기록 중이다. 52이닝을 던져 70개의 삼진을 빼앗았다.

최근 4차례 등판해 3패만을 기록하는 부진의 늪에 빠졌다.

그 이유가 뭘까?

ESPN이 그의 올 시즌 평균 시속 155km의 강속구를 분석한 결과, 문제는 홈런 때문이라고 결론지었다.

콜은 올 시즌 개막 후 11일까지 13개의 홈런을 허용했다. 그런데 이 중 8개가 강속구를 던지다 얻어맞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지난해 콜이 던진 221.1 이닝에 대비시키면 피홈런 은 무려 53개에 이른다. 한 시즌에 50개 이상 홈런을 허용한 투수는 1986년 당시 미네소타 트윈스에서 활약한 버트 블라이레븐 뿐이라고 ESPN은 지적했다.

다행스럽게도, 올 시즌은 60경기 체재로 진행되기 때문에 콜이 블라이레븐의 기록을 경신할 수는 없다.

ESPN은 콜의 탈삼진율이 지난해 39.9%에서 올 시즌 32.9%로 하락한 사실에 주목했다.

이는 헛스윙률과 직결되는 문제다. 2019년 콜의 헛스윙률은 37.6%였으나 올해는 25%에 불과했다.

그 이유를 ESPN은 직구의 로케이션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즉, 직구가 꽂히는 로케이션이 단순해 타자들이 헛스윙하지 않고 공을 방망이에 잘 맞춘다는 말이다.

콜은 지난해에도 초반에는 지금처럼 다소 부진했다가 시간이 흐르면서 제페이스를 찾은 바 있다.

ESPN의 말대로라면, 직구 로케이션 문제를 해결했기 때문으로 분석되는 대목이다.

콜은 12일 볼티모어 오리올스전에서 직구 로케이션을 제대로 찾은 듯, 7이닝을 던져 9개의 삼진을 빼앗으며 무실점하는 쾌투를 보였다. 물론, 피홈런도 없었다.
  • 축구
  • 농구
  • 기타
이강인, 아스널 영입 후순위 밀려도 문제 없다…맨시티 과르디올라 앞 쇼케이스 준비 완료
이강인, 아스널 영입 후순위 밀려도 문제 없다…맨시티 과르디올라 앞 쇼케이스 준비 완료
정말 중요한 승부를 앞둔 상황에서 아스널의 관심은 일단 접어두는 것이 낫다.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을 두고 하는 말이다.파리 생제르맹(PSG)은 23일 오전(한국시간) 프랑스 파리...
긴급 기자회견 연 허정무 후보, 정몽규 4선 도전 승인한 스포츠공정위에 "재심사 요구한다"
긴급 기자회견 연 허정무 후보, 정몽규 4선 도전 승인한 스포츠공정위에
대한축구협회 회장 선거에 출마한 허정무 후보자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몽규 회장의 4선 도전을 승인한 스포츠공정위원회에 재심사를 요구했다.허정무 후보는 22일 오전 10시 축구회...
중국 축구 대표팀 귀화선수 4명 이탈 ‘날벼락’···‘동계 소집훈련’ 직후 팀 떠나, 새 귀화선수 작업도 더뎌
중국 축구 대표팀 귀화선수 4명 이탈 ‘날벼락’···‘동계 소집훈련’ 직후 팀 떠나, 새 귀화선수 작업도 더뎌
오는 3월 열리는 2026 북중미월드컵 아시아 3차예선을 앞두고 겨울 소집훈련까지 진행하며 의욕을 보인 중국 축구대표팀에 날벼락이 떨어졌다. 대표팀 전력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귀...
오연서, 발레복 입고 뽐낸 여리여리 각선미 ‘러블리+섹시’
오연서, 발레복 입고 뽐낸 여리여리 각선미 ‘러블리+섹시’
배우 오연서가 발레에 푹 빠진 듯한 근황을 전했다.지난 21일 오연서는 자신의 SNS에 발레복을 입고 찍은 사진 여러 장을 게재했다.특히 오연서는 발레 운동으로 다져진 탄탄하면서도...
블랙핑크 로제가 킴 카다시안 SNS에?... 속옷 화보 ‘찰칵’
블랙핑크 로제가 킴 카다시안 SNS에?... 속옷 화보 ‘찰칵’
그룹 블랙핑크 멤버 로제가 유명 셀러브리티 킴 카다시안의 SNS에 깜짝 등장했다.킴 카다시안은 21일 자신의 SNS에 로제 사진을 여러 장 게재해다. 이에 따르면 로제는 킴 카다...
'채종석과 열애설' 나나, 이런 매력은 처음..청초한 민낯
'채종석과 열애설' 나나, 이런 매력은 처음..청초한 민낯 [화보]
배우 나나가 청초한 민낯을 뽐냈다.21일 패션 매거진 '하퍼스 바자' 코리아는 나나의 브랜드 화보를 공개했다.이번 화보는 '아무것도 하기 싫은 날. 나 홀로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