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등장에 더는 반박 불가…도쿄패럴림픽 응원 현수막
출처:국민일보|2021-08-21
인쇄



도쿄패럴림픽 개최를 앞두고 지난 17일 일본 도쿄의 대한민국 선수단 숙소에 방탄소년단(BTS)의 노래 가사를 살짝 바꾼 “Hotter,Sweeter,Cooler,Winner!” 현수막이 걸렸다.

‘Hotter?(더 뜨겁게?), Sweeter!(더 달콤하게!), Cooler?(더 시원하게?), Butter!(버터!)’ 라는 BTS의 노래 ‘버터’ 중 마지막 부분 ‘Butter!(버터!)’만 ‘Winner!(승리자!)로 개사했다.



전 세계가 열광하는 BTS의 ‘버터’를 현수막의 문구로 개사한 것은 대한장애인체육회 훈련육성부 김병인 과장의 아이디어였다. 그는 패럴림픽 기간 동안 선수단을 지원하기 위해 현재 일본에 머물고 있다.

김 과장은 20일 국민일보와 이메일로 진행한 인터뷰에서 선수촌 응원 현수막에 대해 “우리나라를 대표하고, 전세계적으로 트렌디한 것이면 좋겠다고 생각해 BTS 가사를 활용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선수단이 더 핫하고, 스윗하고, 쿨한 승리자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BUTTER’를 ‘WINNER’로 라임을 맞춰 바꿔봤다”고 밝혔다. 이어 “BTS의 신나는 음악처럼 이번 패럴림픽 무대를 진정으로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전했다.

앞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에선 한국 선수촌에 내걸린 현수막을 둘러싸고 일본이 항의해 철거하는 소동이 있었다. 이순신 장군의 유명한 문구를 인용한 ‘신에게는 아직 오천만 국민의 응원과 지지가 남아있사옵니다’라는 현수막에 대해 일본은 정치적 메시지가 담겨 있다며 항의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까지 나서서 올림픽 헌장 50조에 위반될 소지가 있다고 판단해 한국은 현수막을 철거해야 했다.

이어 다시 내걸었던 현수막은 ‘범 내려온다’는 문구와 한반도 모양의 호랑이가 그려진 것이었다. ‘범 내려온다’는 최근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몰이 중인 퓨전 국악밴드 이날치의 곡 제목이기도 하다. 그러나 일본은 이 현수막에 대해서도 그림 속 무궁화가 ‘독도’를 표현한다며 또 다시 트집을 잡기도 했다. 거듭되는 논란에 대한체육회는 단순한 응원 차원일 뿐, 이를 정치적으로 해석하지 말아달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처럼 한국 올림픽 선수단의 응원 현수막에 대해 일본의 트집잡기와 비난이 계속 이어졌던 것과 달리 이번에 BTS 가사를 활용한 패럴림픽 선수촌 현수막에 관해선 일본도 더는 꼬투리를 잡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음악 전문 매체 빌보드에 따르면 BTS의 버터는 미국 빌보드 ‘핫 100’ 차트에서 12주 연속 10위권을 지키고 있다. 지난 5월 21일 전 세계에 공개된 ‘버터’는 ‘핫 100’ 1위를 통산 9번째나 기록하며 K팝의 위력과 존재감을 보여주고 있다.

국제사회에서 더 뜨거운 BTS의 인기는 일본에서도 상당하다. 도쿄패럴림픽 현지 자원봉사자에 따르면 BTS의 인기 때문에 한국어를 배우려는 사람이 많이 생겼다고 한다. 응원 현수막과 도시락 공수 등으로 한국 취재진에게 날선 모습을 보이던 현지인들도 BTS 이야기가 나오면 언제 그랬냐는 듯 호의적인 태도를 보인다고 한다.



김 과장은 “BTS의 ‘Butter’ 곡이 워낙 인기가 많아서인지 현지 자원봉사자와 외국 선수단들도 ‘Butter’를 개사한 것을 바로 보고 알아차린다”며 “선수단 응원 현수막에 K팝을 활용한 것을 신기해했다”고 현장의 분위기를 전했다.

오는 24일 본격 막이 오르는 도쿄 패럴림픽은 다음달 5일까지 무관중으로 치러진다.

  • 축구
  • 야구
  • 농구
이강인, 아스널 영입 후순위 밀려도 문제 없다…맨시티 과르디올라 앞 쇼케이스 준비 완료
이강인, 아스널 영입 후순위 밀려도 문제 없다…맨시티 과르디올라 앞 쇼케이스 준비 완료
정말 중요한 승부를 앞둔 상황에서 아스널의 관심은 일단 접어두는 것이 낫다.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을 두고 하는 말이다.파리 생제르맹(PSG)은 23일 오전(한국시간) 프랑스 파리...
긴급 기자회견 연 허정무 후보, 정몽규 4선 도전 승인한 스포츠공정위에 "재심사 요구한다"
긴급 기자회견 연 허정무 후보, 정몽규 4선 도전 승인한 스포츠공정위에
대한축구협회 회장 선거에 출마한 허정무 후보자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몽규 회장의 4선 도전을 승인한 스포츠공정위원회에 재심사를 요구했다.허정무 후보는 22일 오전 10시 축구회...
중국 축구 대표팀 귀화선수 4명 이탈 ‘날벼락’···‘동계 소집훈련’ 직후 팀 떠나, 새 귀화선수 작업도 더뎌
중국 축구 대표팀 귀화선수 4명 이탈 ‘날벼락’···‘동계 소집훈련’ 직후 팀 떠나, 새 귀화선수 작업도 더뎌
오는 3월 열리는 2026 북중미월드컵 아시아 3차예선을 앞두고 겨울 소집훈련까지 진행하며 의욕을 보인 중국 축구대표팀에 날벼락이 떨어졌다. 대표팀 전력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귀...
오연서, 발레복 입고 뽐낸 여리여리 각선미 ‘러블리+섹시’
오연서, 발레복 입고 뽐낸 여리여리 각선미 ‘러블리+섹시’
배우 오연서가 발레에 푹 빠진 듯한 근황을 전했다.지난 21일 오연서는 자신의 SNS에 발레복을 입고 찍은 사진 여러 장을 게재했다.특히 오연서는 발레 운동으로 다져진 탄탄하면서도...
블랙핑크 로제가 킴 카다시안 SNS에?... 속옷 화보 ‘찰칵’
블랙핑크 로제가 킴 카다시안 SNS에?... 속옷 화보 ‘찰칵’
그룹 블랙핑크 멤버 로제가 유명 셀러브리티 킴 카다시안의 SNS에 깜짝 등장했다.킴 카다시안은 21일 자신의 SNS에 로제 사진을 여러 장 게재해다. 이에 따르면 로제는 킴 카다...
'채종석과 열애설' 나나, 이런 매력은 처음..청초한 민낯
'채종석과 열애설' 나나, 이런 매력은 처음..청초한 민낯 [화보]
배우 나나가 청초한 민낯을 뽐냈다.21일 패션 매거진 '하퍼스 바자' 코리아는 나나의 브랜드 화보를 공개했다.이번 화보는 '아무것도 하기 싫은 날. 나 홀로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