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아스널이 이겼다"… 펍에서 함께 보니 영국 같네
출처:머니S|2022-09-24
인쇄



손흥민(토트넘 홋스퍼)·김민재(나폴리)·황의조·황인범(이상 올림피아코스)·이강인(마요르카) 등 유럽 무대에서 활약 중인 한국 선수가 늘어나면서 해외축구에 대한 국내 팬들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지난 5월23일 시청률 조사업체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2021-22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마지막 라운드 토트넘과 노리치 시티 경기 시청률은 5.4%로 집계됐다. 이는 올해 EPL 시청률 중 최고 수치다.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SBS 예능프로그램 ‘런닝맨‘의 지난 18일 기준 시청률이 4.1%임을 감안하면 유럽축구 인기가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다.

최근에는 손흥민뿐만 아니라 김민재도 출전하는 2022-23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가 시작돼 축구팬들의 관심이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유럽에서 열리는 경기를 보기 위해 국내 팬들은 주로 ‘SPOTV‘ 유료 결제를 이용한다. 인터넷이나 TV로 시청할 수 있다. 하지만 일부는 친구 혹은 마음이 맞는 지인들과 함께 펍(Pub)을 찾기도 한다. 이들은 펍에 모여 같은 팀을 응원하는 사람들과 함께 가볍게 술 한잔을 기울이며 축구 경기를 시청한다.



유럽에서는 흔한 스포츠 펍에서 경기 시청하기

영국을 비롯한 유럽이나 북미는 스포츠 펍에서 축구·농구·야구 등을 시청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경기장을 직접 찾을 경우 입장료가 만만찮고 TV로 시청하려면 유료채널인 만큼 시청료를 지불해야 한다.

지난 2018년 기준 아스널 홈구장의 가장 비싼 좌석은 약 15만원에 달했다. 손흥민의 소속팀 토트넘도 가장 비싼 좌석이 약 14만5000원이다. 유럽 현지에서 TV로 축구리그를 시청하려면 18개월 동안 약 12만원의 이용료를 지불해야 한다.

이에 따라 펍 문화가 발달했다. 팬들은 펍에서 같은 팀을 응원하며 환호하고 함께 경기를 즐긴다. 팀별 연고지가 확실해 어느 펍을 가더라도 같은 팀을 응원하는 팬들을 만날 수 있다. 적은 돈으로 여러 사람과 함께 응원하는 팀의 경기를 시청하기 위해 펍을 찾는 셈이다.

최근 국내에서도 핫한 펍 문화를 직접 경험하고 어떤 사람들이 주로 모이는지 살펴보기 위해 머니S가 지난 18일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한 스포츠 펍을 찾았다.



스포츠 펍서 응원팀 유니폼 입고 경기 기다리는 팬들

기자가 방문한 서울 마포구의 한 펍에서는 EPL뿐만 아니라 프로야구 KBO리그·미국 내셔널 풋볼리그(NFL)·메이저리그(MLB)·미국 프로농구(NBA) 등 다양한 스포츠 중계를 시청할 수 있다. 이날은 아스널과 브렌트포드의 EPL 경기가 방영됐다. 경기 시작은 저녁 8시였지만 펍은 킥오프 30분 전부터 붐볐다.

경기를 기다리는 시간은 지루하지 않았다. TV에서는 손흥민의 활약상을 모은 영상이 방영됐다. 이곳을 찾은 축구팬들은 대부분 미리 주문한 안주와 함께 맥주를 마시면서 경기가 시작하기를 기다렸다. 일부는 펍 한쪽에 위치한 다트를 즐겼다.

해당 점포의 맥주 가격은 대략 7000원 수준이다. 해외맥주 위주로 판매하는 점을 감안해도 일반 호프집에 비해 가격대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축구 경기가 2시간가량 소요되고 음주가 목적이 아닌 모임인 만큼 주류 주문이 상대적으로 많지 않은 점, 펍을 방문한 이들이 대략 3~4시간 머무는 점 등을 고려할 때 결코 비싸다고 보기 힘들었다.

이날 경기는 아스널이 승리할 경우 리그 선두로 라운드를 마칠 수 있어 관심을 끌었다. 따라서 아스널 유니폼을 입고 펍을 방문한 팬들은 저마다 관전 포인트를 이야기하며 대기시간을 보냈다. 선발 라인업이 발표될 때는 박수가 나오기도 했다.



아스널의 대승+리그 1위 탈환에… "오늘 내가 술 살게"

드디어 경기가 시작됐다. 아스널 팬들은 무섭게 경기에 몰입했다. 영국 현지를 방불케 할 정도의 열기였다.

가브리엘 마르티넬리의 슛이 상대 골키퍼의 선방에 막히자 팬들은 안타까움에 탄식을 내뱉었다. 이후 세트피스 상황에서 윌리엄 살리바가 헤딩골을 넣자 커다란 환호성이 터져 나왔다.

맨체스터 시티에서 아스널로 이적한 가브리엘 제주스의 추가골이 터졌다. 옆 테이블에 앉은 아스널 팬은 "아주 좋은 영입"이라며 미켈 아르테타 아스널 감독을 극찬했다. 이날 펍을 찾은 한 팬은 자신의 친구에게 "오늘은 내가 사겠다"며 기쁨을 드러내기도 했다.

파비우 비에이라의 쐐기골이 터졌을 때 팬들은 이미 승리를 확신했다. 이후 아스널 팬들은 여유롭게 경기를 시청했고 찬스마다 박수를 쳤다. 경기가 아스널의 일방적인 리드로 종료되자 많은 팬이 떠들썩하게 만족감을 표했다.



손흥민 경기 인기 최고… 생면부지 사람과도 어색하지 않다

기자는 경기가 끝난 후 뒤풀이를 즐기는 팬들에게 다가갔다. 김모씨(24·노원구)는 "맨시티의 팬이지만 올렉산드르 진첸코와 제주스의 활약을 보기 위해 펍을 찾았다"며 "지난 17일 맨시티와 울버햄튼의 경기를 아쉽게 보지 못해 (이곳에)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어 "손흥민의 경기나 인기팀 간의 더비 매치는 많은 사람으로 붐빈다"며 "맨시티와 황희찬의 소속팀 울버햄튼 경기가 열린 날도 많은 사람이 방문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는 주로 친구들과 함께 펍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또 "팀 팬카페를 통해 함께 경기를 응원할 사람을 찾기도 한다"며 "몇 차례 아예 모르는 사람과 펍에서 경기를 지켜본 적도 있다"고 덧붙였다.



탄성과 환호성 가득… 영국 현지에 있는 듯 생동감 넘쳐

펍에서 팬들과 함께 해외축구를 시청하니 마치 현지 경기장 근처 펍에 있는 것처럼 생동감이 느껴졌다.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일희일비하는 사람들과 함께 경기를 관람하니 몰입도도 더 높았다.

물론 이날 기자가 방문한 펍이 유일한 스포츠 펍은 아니다. 김모씨는 "친구들과 함께 서울 마포구와 송파구, 인천 부평구 등에 위치한 다양한 스포츠 펍에 가봤다"고 전했다.

마음에 맞는 사람들과 함께 모여 즐겁게 해외 스포츠 경기를 즐기고 싶다면 스포츠 펍을 방문해보자.

  • 축구
  • 야구
  • 농구
'맨유 레전드' 하늘의 영원한 별이 되다, 발롱도르 수상자 영면 '英 축구계 애도 물결'
'맨유 레전드' 하늘의 영원한 별이 되다, 발롱도르 수상자 영면 '英 축구계 애도 물결'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전설' 데니스 로가 영원히 잠들었다. 향년 84세. 영국 축구계는 애도 물결에 휩싸였다.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18일(한국 시각) 구단 공식 채널을 통해 데니...
‘7골 6도움’ 진짜 에버튼 천적 손흥민, 7호골로 상승세 이어간다
‘7골 6도움’ 진짜 에버튼 천적 손흥민, 7호골로 상승세 이어간다
에버튼을 상대로 천적 중의 천적 다운 모습을 이어가고 있는 손흥민(33)이 리그 7호골로 상승세를 이어간다.리그에서 5경기 동안 승리를 거두지 못하며 지독한 부진에 빠진 토트넘이 ...
손흥민 "양민혁 겁 주는 게 아니다, 여긴 그런 선수들 많다"…조언 현실화되나? 주말 1~2군 윤곽 드러날 듯
손흥민
대한민국 윙어 양민혁(토트넘 홋스퍼)이 당장 어느 레벨에서 뛸지 주말에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2006년생 대한민국 윙어 양민혁은 지난 17일 영국 런던에 도착해 토트넘에 합류했다....
몸매가 이렇게 좋을 수 있다...아르헨티나 FW, 새 여자친구 공개
몸매가 이렇게 좋을 수 있다...아르헨티나 FW, 새 여자친구 공개
마우로 이카르디가 새로운 여자친구를 공개했다.영국 ‘데일리 메일’은 11일 “갈라타사라이의 스타 선수 이카르디가 자신의 SNS를 통해 새로운 여자친구를 공개했다. 현재 이카르디는 ...
‘쌍둥이맘’ 한그루, 쭉 뻗은 S라인…수준급 플라잉요가
‘쌍둥이맘’ 한그루, 쭉 뻗은 S라인…수준급 플라잉요가
연기자 한그루가 플라잉요가에 푹 빠졌다.한그루는 17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내가 제일 사랑하는 플라잉요가”라고 남기며 운동 사진을 공개했다.사진 속 그는 바디라인에 밀착되는...
씻기 전 한소희, 화장실서 오프 숄더 입고 섹시美 자랑
씻기 전 한소희, 화장실서 오프 숄더 입고 섹시美 자랑
배우 한소희가 남다른 섹시미를 자랑했다.17일 오후 한소희는 개인 SNS에 "씻기 전까지 걸리는 시간"이라며 동영상을 게재했다.영상 속 한소희는 화장실에서 머리를 빗으며 외출 준비...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